제 3장. 걸그룹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한 안내서

프로듀스48의 아이즈원 데뷔. 아이즈원은 성공할까.

프로여행러 2018. 10. 29. 17: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자로 프로듀스 48의 아이돌인 아이즈원이 데뷔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아이즈원의 성공가능성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써볼까 합니다. 참고로 전 프로듀스 48을 안보고 쓰고, 대신 대략적인 정보와 최근 방영된 아이즈원 예능인 아이즈원츄의 정보를 바탕으로 쓰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아이즈원. 성공이 보장된 아이돌.


첫번째 프듀출신 그룹인 아이오아이, 남성 그룹인 워너원 모두 대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아이즈원 역시 성공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아이즈원은 앞선 두그룹과의 차이도 있기 때문에 조금은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글을 쓰는 현재 아이즈원의 음원은 공개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게 성공을 예상 할 수 있는 이유는 현재까지의 반응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아이즈원의 앨범은 지난 18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예약판매이다보니 초동에 집계되는 부분은 아니고 대략적인 부분만 집계되지만 현재 예약판매로만 2만장 이상, 오늘까지 대략 3만장정도의 판매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늠이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자면, 3만장을 초동기준으로 잡았을때 이 기준을 돌파한 아이돌은 트와이스, 블랙핑크, 레드벨벳, 여자친구 뿐입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건 초동도 아닌 예약판매량입니다. 이정도 예약판매량이면 데뷔 초동 역시 5만장까지도 예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음원 역시 높은 순위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오아이의 경우 프듀 초창기 아이돌이라는 불리함 때문에 음원 장악력이 낮았지만, 워너원부터는 팬덤이 확실하게 형성되며 데뷔 앨범부터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아이즈원의 앨범 퀄리티에 따라 또 다르겠지만, 지금의 추이로 봤을 때 데뷔 하자마자 1위를 차지하는건 크게 문제가 안될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현재 블랙핑크가 가지고있는 최단기간 1위기록(7일)을 갱신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제가 뒤에서 언급할 불안요소는 이번 앨범보다는 다음 앨범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불안요소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감안하고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AKB멤버들의 합류. 국내활동은 괜찮을까.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번 프로듀스 48은 한국 연습생들만 참여한것이 아니라 일본의 아이돌과 연습생들 역시 같이 경쟁했습니다. 일본의 인기아이돌인 AKB48 멤버들과 연습생들이 참여해서 경쟁한 프로입니다.


이번 아이즈원 12명 중 일본멤버는 미야와키 사쿠라, 혼다 히토미, 야부키 나코 세명만이 아이즈원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이 세명다 소속은 AKB48, 즉 현직 아이돌입니다. 물론 이들의 활동은 아이즈원을 활동하는 2년 6개월간 AKB48 활동이 중지되기 때문에 원소속 아이돌과의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이들에대해서 걱정하는 것은 일본인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아마 대다수 아이돌 팬분들은 이 우려를 보고 '국내에서 활동하는 일본인 아이돌도 많은데 뭐가 문제냐'라고 하실수 있겠지만,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는 아이돌들은 이들과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현재 트와이스에 있는 외국인 멤버 4인방은 이미 국내에서 오랜기간 연습생 생활을 거친 멤버들입니다. 사나(3년 7개월), 미나(1년 10개월), 모모(3년 7개월), 쯔위(3년) 등 이들의 연습생 기간만 보셔도 알 수 있듯이 최소 1년에서 길게는 4년 가까이 한국생활을 거치면서 한국 문화에 익숙해진 멤버들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능숙하게 한국어로 이야기하고, 한국활동을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이즈원 멤버 세명은 불과 몇개월전만 하더라도 일본에서 활동했고, 심지어는 한국이라는 나라를 첫방문한 멤버도 있습니다. 이들에게 현재 한국에서 활동하는 아이돌 수준의 한국어 구사능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큰문제는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선'의 문제입니다.


최근 아이즈원이 진행하는 브이앱에서 일본멤버들의 소위 말하는 섹드립이 아무렇지 않게 나오는 장면이 여러번 나오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런 부분은 신경쓰지 않고, 나쁘다는 생각도 안합니다. 하지만 이런 섹드립들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방송상 문제가 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현재 팀내에서도 변태로 소문난(...) 강혜원의 경우는 실제 방송상에서는 자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느정도 금기시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반면 일본에서는 이러한 섹드립이나 성적인 표현들이 우리나라에 비해서 자유로운 편입니다. 이로인해 가볍게 섹드립을 던지는 경우가 자주 나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 부분에 대해서 엄청나게 보수적이죠. 이게 같은 멤버들끼리는 괜찮을수 있지만, 다른 프로에서 다른 연예인들에게 문제가 될 소지는 있습니다. 이것이 비단 섹드립의 문제에 국한되는게 아니라 역사인식 문제 등 다른 부분에서 터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하나는 언어의 문제인데, 한국에서 활동하는 아이돌이니 만큼 언어 문제 역시 활동에 지장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데뷔 초에 아이돌룸, 주간아이돌 등 단체예능 출연이 많은 상황에서 이들의 언어적 능력 부재가 우려스러운 것 역시 사실입니다.


언어적 문제를 얼마나 빠르게 해결하느냐, 그리고 문화적인 차이를 얼마나 이해하고 사고가 나지 않느냐는 아이즈원의 성공에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대형 아이돌유망주 아이즈원, 정작 대형 멤버는 없다.


앞서 언급한것처럼 저는 아이즈원의 성공은 기정사실화 하고 있습니다. 프로듀스의 프로그램 구성상 정말 실력좋고 끼가 많은 연습생들 중에서 정말 뛰어나고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멤버를 뽑기 때문에 이들의 실력이나 인기에 대해 의심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즈원의 인기에 비해 아이오아이 김세정, 워너원의 강다니엘과 같은 대형멤버의 재목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 견해는 제 개인적인 견해임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아이즈원이 브이앱에서 보여준 멤버들의 예능감은 충분히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 프듀 우승자인 장원영, 예능에서 메인이 될 수 있는 자질을 보이고 있는 최예나, 그리고 전후무후한 청순+덕후+변태 캐릭터인 강혜원까지 다양한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번 아이즈원츄의 예능을 상당히 기대했었습니다. 하지만 제 기준으로 아이즈원츄에서 보여준 멤버들의 예능감은 기대이하였습니다. 제 기대에 부응한 멤버는 최예나 정도였습니다.


물론 고작 1회로 멤버들의 전체 예능감을 평가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오랫동안 아이돌들을 보면서 느낀건 멤버들간의 예능감과 방송에서의 예능감은 엄연히 차이가 있다는 점이고, 이 점에서 제대로된 예능감을 보여준게 예나 정도라는 겁니다.


이래저래 선배 그룹인 아이오아이와 비교될수 밖에 없는데, 아이오아이의 첫 예능이었던 스탠바이 아이오아이의 경우 단 2회만 방영했음에도 불구, 거의 모든 멤버들의 캐릭터성이 확연하게 드러났고 기억에 남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즈원츄에서는 그런게 부족했습니다. 편집상의 문제도 분명히 있었겠지만, 그 이상으로 12명이나 되는 멤버들 중 뚜렷한 개성을 보여준 멤버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나마 보여준 개성도 아이즈원 팬들에게만 적용되는 멤버들끼리의 친목에 가까웠습니다.


비단 아이즈원츄뿐 아니라 실제로 아이즈원에서 눈에 띄는 멤버가 거의 없습니다. 과거 아이오아이의 김세정은 데뷔 전부터 예능활동을 했었고, 워너원 역시 데뷔전 활동이 활발했습니다. 


아이즈원 역시 교복, 의류, 게임 등 광고촬영은 하고 있지만 광고에 국한되고 있고, 예능 등 tv활동은 아직까진 없습니다. 이 부분은 프로듀스 101 시즌 1,2에 비해서 화제성이 떨어졌다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마지막화 기준 시청률 시즌 1 4.38%, 시즌2 5.2%, 48 3.1%).


결국 아이즈원은 특출난 개인이 캐리하는 아이돌이 아닌 팀의 힘으로 움직이는 아이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누군가가 치고 나올 가능성도 있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변수는 강혜원, 최예나가 될것으로 보이나 이래저래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이 아이즈원에 대한 우려스러운 점이지만, 개인적으로 크게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아이즈원의 흥행에 큰 악재가 될 가능성이 작기 때문이죠. 오히려 아이즈원은 지금까지 보지못한 속도로 흥행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오늘부터 아이즈원은 2년 6개월간 활동에 들어갑니다. 과연 선배(IOI, 워너원)들의 성공에 다가갈지, 그것도 아니면 더 큰 성공으로 끝날지 기대됩니다.



반응형